미국 생활 :: 루미큐브 Rummikub와 함께라면 무료한 시간은 없다! + 루미큐브 하는 법

반응형


미국 생활 :: 루미큐브 Rummikub와 함께라면 무료한 시간은 없다! + 루미큐브 하는 법


한국에서는 보드게임을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었는데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미국에서의 첫 땡스기빙 때 월마트에서 완전 헐값으로 판매하는 루미큐브를 충동적으로 사온 이후로 우리는 심심할 때 마다 종종 루미큐브를 하고 논다. 이게 단순한 것 같아도 은근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이라 승부욕 넘치는 우리 부부에게 딱 맞는 게임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사온 루미큐브 클래식. 안에는 이렇게 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이 설명지를 한번 간단하게 번역해 보았다.



I 루미큐브 하는 법


2~4인용 게임


106개의 타일과 4개의 랙으로 구성.

106개의 타일은 2개의 조커와 1~13까지의 숫자가 4가지 색상으로 각기 2셋트씩 있다 (2+13x4x2=106).


준비

모든 타일은 잘 섞어서 뒤집어 둔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각자 타일을 하나씩 집어서 높은 숫자의 타일을 집은 사람이 먼저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게임 순서를 정한다.

그런 다음 순서를 정하기 위한 타일을 다시 중앙에 뒤집어 넣고 다시 잘 섞은 후 모든 플레이어들이 각 14장의 타일씩을 가지고 가서 각자의 랙에 둔다.

중앙에 남은 타일들은 pool이라고 부른다.


게임하는 방법

루미큐브에는 두 종류의 셋트가 있다.

첫번째 셋트는 Group으로 같은 숫자이면서 각기 다른 색을 가진 타일 3개 혹은 4개 (ex. 7,7,7 / 2,2,2,2).

두번째 셋트는 Run으로 같은 색의 연속된 숫자 3개 혹은 그 이상 (ex. 1,2,3,4,5,6 / 9,10,11).


처음으로 셋트가 되는 타일을 내려 놓기 위해서는 타일들의 합이 적어도 30 이상이어야 한다.

즉, 10,10,10 은 처음으로 내려 놓을 수 있지만, 6,7,8을 가진 경우 처음으로 내려 놓을 수 없다.

일단 30 이상의 셋트를 내려 놓은 후에는 셋트만 맞으면 언제나 타일들을 내려 놓을 수 있다.

자신의 순서에 랙에 있는 타일들로 셋트를 맞추어 내려놓을 수 없는 경우에는 (혹은 고의적으로 순서를 넘기고자 할 때에는) pool에서 새로운 타일을 하나 집어 와야 한다.


셋트를 이용하여 새롭게 셋트를 만드는 방법들

각 플레어가 첫번째로 셋트를 맞추어 타일을 내려놓은 이후에는 테이블에 있는 다른 셋트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셋트를 구성할 수도 있다.

만들어진 Run에 하나 이상의 타일을 더하는 방법 

ex.테이블에 4,5,6이 있고 자신의 랙에 3,7이 있을 경우 앞과 뒤에 3과 7을 더해 3,4,5,6,7을 만들 수 있다.

4개 타일로 이루어진 Group에서 하나를 가지고 와 새로운 셋트를 구성하는 방법 

ex. 테이블에 4,4,4,4가 있고 자신의 랙에 3,5,6이 있을 경우 푸른색 4를 테이블에서 가지고 와 3,4,5,6의 run을 새롭게 만들 수 있다.

Run에 4번째 타일을 추가하고 하나를 가지고 와 새로운 셋트를 구성하는 방법 

ex. 테이블에 8,9,10이 있고 자신의 랙에 11,8,8이 있을 경우 11을 원래 셋트에 붙이고 대신 8을 가지고 와 8,8,8의 새로운 Group을 만들 수 있다.

Run을 나누어 두개로 만드는 방법 

ex. 테이블에 4,5,6,7,8이 있고 자신의 랙에 6이 있을 경우 Run을 나누어 4,5,66,7,8의 두개의 셋트로 만들 수 있다.

나누어진 셋트를 합치는 방법 

ex. 테이블에 1,2,3,4 & 1,1,1,1이 있고 자신의 랙에 1이 있을 경우 Run에서 1을 가지고 오고 Group에서 오렌지와 블루가 아닌 1을 가지고 와서 1,1,1 & 2,3,41,1,1의 3개의 셋트를 구성할 수 있다.

여러개 셋트를 나누는 방법 

ex. 테이블에 5,6,7 & 5,6,7 & 5,6,7,8,9가 있고 자신의 랙에 10, 5가 있을 경우 테이블에 있는 셋트의 타일들과 자신의 타일을 이용하여 5,5,5,5 & 6,6,6 & 7,7,7 & 8,9,10의 셋트를 구성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테이블의 타일을 가지고 와서 새로운 셋트를 구성하면서 테이블에 놓은 모든 타일들이 적합한 셋트를 구성할 수 있다면 어떠한 방법을 이용해서라도 자신의 랙의 타일로 새로운 셋트를 구성하여 테이블에 내려놓을 수 있다.


조커의 사용

조커의 경우 어떤 숫자나 색으로든 사용될 수 있다.

한번 사용되어 테이블에 놓여진 조커는 그 조커가 상징하는 색과 숫자를 가진 진짜 타일을 가진 플레이어에게로 돌아갈 수 있는데 (자신이 가진 타일과 조커를 교환할 수 있는 것) 그런 경우 플레이어는 조커를 가지고 온 그 순서에 꼭 그 조커를 새로운 셋트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여야만 한다.


시간 제한

각 플레이어는 모든 순서에 1분의 시간 제한이 있다. 만약 1분 안에 셋트를 만들다가 완성을 못한 경우 플레이어는 자신이 내려놓았던 모든 타일들을 다시 랙으로 가지고 오고 페널티로 pool에서 3개의 타일을 더 가지고 와야한다.


게임의 종료

플레이어 중 한명이 자신의 랙에 놓인 모든 타일들을 없애고 루미큐브를 외칠 경우 게임이 끝난다.

나머지 플레이어들 중 순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남은 타일들의 숫자를 모두 합해 숫자가 낮은 순서로 높은 순위를 가진다 (조커를 가지고 있을 경우 조커는 숫자 30으로 계산).



대충 이 정도만 알면 게임을 재밌게 즐길 수 있다. 테이블에 있는 셋트를 새롭게 구성해 가며 내 타일을 없애는 부분에서 상당히 생각을 많이 해야해서 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우리는 1분 제한까지 정확하게 지키면서 게임을 한다. 진짜 완전 재밌음.




패가 잘못 섞였던지 처음부터 패가 정말 잘 나왔었고 결국엔 이길 수 있었던 게임 인증샷. 이 날 나는 세번의 게임을 모두 이겼다. 몰래 하는 소리지만, 이 게임은 내가 남편보다 쵸큼 더 잘하는 것 같다.


우리가 보드게임을 잘 가지고 놀지 의문이었는데 생각보다 잘 가지고 노는 것 같아서 돌아오는 땡스기빙에는 새로운 보드게임도 몇개 사서 즐겨볼까 생각중이다. 근데 지금 당장은 다트를 하나 사고 싶다.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Moon Palace♩

moon-palace.tistory.com



반응형

이미지 맵

Chemie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日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