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베니스 여행 :: 마르코폴로 베니스 공항에서 베네치아 본섬 쉽고 저렴하게 이동 + 베네치아 교통 패스 팁

작년 연말 여행은 파리-베니스-피렌체-로마 8박 10일 여정이었는데 여행 계획을 짜는데 있어서 가장 머리 터질 것 같았던 곳이 여기 베니스였다. 출발 전날까지 열일하다가 가야했던 여행이었기에 여행 계획을 세울 시간이 넉넉하지 않았는데 베니스는 정말 너무 고려할 사항이 많은 거다. 일단은 얼마나 머물러야할지도 고민이었고, 파리에서 이동은 어떻게 해야할지도 문제였지만 숙소를 어디에 잡아야 할지 고민하는 것도 너무나 어려웠던 거다. 본섬이 어디고 메스트레역은 어디며 뭐가 뭐고 어디가 어딘거야!!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탈리아 내 어딘가 (보통은 피렌체나 밀라노)에서 베니스로 넘어올 경우 트렌이탈리아를 이용할테고 그러면 그냥 베네치아 본섬 내 산타루치아역에서 내려서 본섬 내 숙소를 잡으면 된다. 베네치아 내의 다른 기차역인 메스트레역 주변에 숙소를 잡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것은 베네치아 본섬 내 숙소는 비싸면서 시설이 안좋다는 평들 때문인 듯 하다. 아니면 아주 늦은 시각 베니스 공항에 도착할 경우에는 비교적 가까운 메스트레역에서 1박을 하고 본섬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무튼 베네치아 여행의 시작은 베네치아 본섬부터이기 때문에 산타루치아역으로 바로 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냥 산타루치아역으로 들어와 본섬에서 묵는 걸 무조건 추천한다. 숙소가 비싸고 낡았다고? 아니아니, 베네치아 본섬 내 저렴하고 깨끗하고 왕 좋은 호텔 내가 나중에 다 알려줄게!

베니스 마르코폴로 공항 (VCE)에서 본섬까지 이동하려면 버스를 타면 되는데 두 종류 버스가 있다. ACTV와 ATVO 버스! 둘다 본섬까지 편도 8유로로 가격이 같다 (왕복 15유로). 블로그들을 찾아보면 다들 ATVO 버스를 이용하던데 왜 그러는지는 잘 모르겠다. 일단 ATVO 버스를 이용하려면 공항에서 내려서 나오면 바로 보이는 교통티켓 창구에서 8유로를 내고 티켓을 사면 된다. 근데 이게 뭐 타기 전에 각인을 해야한다느니 뭐가 복잡해........

그러니까 내가 한대로 하라며 내가 한 방법을 풀어보겠다. 우리도 별 생각 없이 공항에 가서 ATVO 버스 티켓을 사면 되려니 생각했는데 좀 더 찾아보니 ACTV 버스의 경우 베네치아 본섬의 주요 이동수단인 바포레토를 이용하기 위한 1일 (혹은 2일, 3일) 패스를 함께 살 경우 2 유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공항 교통티켓 창구에서 베네치아 본섬 교통패스를 함께 구입하면 되는거다.

우리가 구입한 베네치아 투어리스트 트래블 카드, 베네치아 유니카 24시간 패스이다. 이 카드를 이용하면 베네치아 내 ACTV 버스와 바포레토를 시간 안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런데!!!! ACTV 버스 중, 공항과 로마광장을 연결하는 라인의 경우 (ACTV 5번, 4번, 15번, 45번 버스) 이 패스로 이용할 수 없고 그럴 경우에는 공항에서 로마광장으로 이동하는 금액을 추가로 내야한다. 그 금액이 6유로 (왕복은 12유로)로 그냥 따로 티켓을 사는 것보다는 그나마 저렴하다는 거다.

장점은 카드 한장으로 공항에서 베네치아 본섬으로 이동하는 것을 포함하여 바포레토 이용까지를 모두 해결 할 수 있다는 것. 버스를 타서 찍으면 자동으로 각인 (validation)이 되는 거라 따로 기계를 통해 각인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다른 방법보다 2유로가 저렴하다.

반면 그래서 단점은, 버스를 타는 순간 패스가 validation 되는 거라서 그때부터 24시간, 48시간, 72시간 등 시간이 적용된다는 거다. 따라서, 밤에 본섬으로 이동 후 일박을 하고 다음날 아침부터 베네치아 관광 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안된다.

이 카드를 구입하는 방법은 그냥 창구로 가서 공항버스와 24시간 패스를 함께 구입하겠다고 얘기하면 된다. 그러면 24시간 패스 일반 요금 (20유로)에 6유로를 더해 26유로를 내고 일반 24시간 패스와 똑같이 생긴 카드 한장을 받게 된다. 나는 뭔가 공항 버스 티켓을 따로 주는 건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이 카드를 버스를 타면서 한국에도 있는 버스 카드 찍는 기계 같이 생긴거에 똑같이 갖다 대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일반 베네치아 투어리스트 트래블 카드 가격은,

20,00 € - 1 day travelcard

30,00 € - 2 days travelcard

40,00 € - 3 days travelcard

60,00 € - 7 days travelcard

우리는 아침 일찍 베니스 공항에 도착하였다가 다음날 오전에 피렌체로 출발하는 여정이라 24시간, 원데이 패스를 구입하였다. 티켓을 구입하고 나서는 보이는 문으로 나가면 버스가 들락날락 하는데 그 중에 ACTV 버스라고 표시된 곳에 서서 버스를 기다리면 된다. 4번, 5번, 15번, 45번 중 아무거나 가장 먼저 오는 걸 타면 되는데 타기 전에 로마 광장으로 가는지 한번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다.

버스 시간과 노선 정보는 위 사이트 참조. 로마광장에 도착하면 이 곳이 로마광장이라는 걸 모를 수가 없게 워낙 번잡하고 모든 사람들이 다 내리기 때문에 따라서 내리면 된다. 로마광장에서 아주 가까웠던 우리 호텔 이야기는 이어서 하는 걸로.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Moon Palace♩

moon-palace.tistory.com

이미지 맵

Chemie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 Europe/Italy - Venice, '16'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