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로마 여행 :: 기대반 긴장반 바티칸 시국 / 투어콘서트 바티칸투어 후기 (1)

워낙 거대한 곳을 방문하는 거라 시작 전부터도 기대반 긴장반이었는데, 사실 후기를 작성해야겠다!고 결심하기까지도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다. 너무나도 본 것도, 들을 것도 많기 때문에 잘 정리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기 때문. 그렇지만 계속 미루기만 할 수도 없어서 일단 시작해 본다.


로마에 가면 다들 들른다는 바티칸 시국. 드높은 담장으로 꽁꽁 숨겨져 있는 바티칸 시국은 여의도의 6분의 1도 안되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독립 국가로 세계 카톨릭의 중심지이다. 실제로 교황청과 교황이 거주하는 곳이기도 하다. 역대 교황들의 수집품을 모아둔 바티칸 박물관과 성베드로 성당을 관광하기 위해 세계 각지로부터 실로 엄청난 사람들이 매일같이 방문하고 있다. 엄청난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는 것은 실제로 가 본 후에야 그 실체를 실감할 수 있었다. 바티칸 박물관은 총 24개의 미술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안을 빼곡히 채우고 있는 엄청난 수의 예술 작품들을 한번에 다 둘러보는 것은 역시나 불가능하고, 투어를 통해 유명한 작품들을 위주로 둘러보았다.


투어를 진행하는 업체들은 워낙에 많았기 때문에, 어느 업체를 선택해야 할지도 고민사항이었다. 여기저기 후기는 많지만 다 무조건 좋았다는 말들 밖에는 없어서 대체 뭘 어째야할지. 이름은 다른 업체이지만 결과적으로 현지에서는 같은 가이드가 투어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았다. 오랜 고민 끝에 가격이랑 이런저런 여러 요소들을 종합하여 결국 투어콘서트라는 업체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투어콘서트 / 바티칸 집중콘서트

매주 월~토요일 7:30AM-1:30PM (바티칸 박물관 휴관일 제외)

₩20,000


불포함 사항

바티칸 박물관 입장료 16유로

무전수신기비 3유로

불포함 금액은 현금으로 준비


웹사이트



투어코스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되어 있다.


피나코테카(회화관) – 솔방울 정원 – 벨베데레 정원 – 뮤즈여신의 방 – 원형의 방 – 그리스십자가의 방

촛대의 방 – 아라찌의 방 – 지도의 방 – 소비에스키의 방 – 성모마리아의 방 – 라파엘로의 방

콘스탄티누스대제의 방 – 비밀의 방 – 엘리오도르의 방 – 서명의 방 – 보르고의 방 – 시스티나 소성당

성 베드로 대성당(외부에서 설명 후 자유관람) – 성 베드로 광장


그런데 모든 방을 아주 상세히 설명해 주지는 않기 때문에 가이드가 자세히 설명해주었던 부분들, 그리고 인상 깊게 들었던 이야기들을 위주로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이렇게 아주 상세하게 모임 장소를 고지 받았다. 지하철 CIPRO 역까지만 가면은 되고 우리 숙소도 지하철역 (테르미니 중앙역)에서 가까웠기 때문에 별 생각없이 시간에 맞추어, 사실은 예정 시간에서 15분 정도는 일찍 도착하도록 출발했다. 그랬는데 문제는!!!!!!!! 지하철이 갑자기 CIPRO 역 두개 역 전에서 멈춘거다. 한참을 멈추어 있다가, 출발할거라며 문을 닫더니 다시 문이 열리는 것을 몇번 반복하더니, 뭐라뭐라 방송이 한참 나오는거다. 어렵사리 영어로 나오는 방송을 귀에 담아보았더니, 뭐라? 지하철 운행을 안하니까 다 내리라고? 완전 청천벽력 같은 말을 듣고 당황하기 시작했다. 7시 반까지 모임 장소에 도착하지 못하면 우리 두고 출발할텐데. 중간부터 투어에 참여하는 것도 안된다는데 이 일을 어쩌나. 처음부터 지하철이 멈췄을 때 내려서 걸었더라면 시간 안에 도착했겠지만 이미 정차한 지하철 안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하여서 약속 시간은 5분 정도밖에 남지 않았던거다. 급하게 구글맵을 켜서 약속된 지하철 역을 찍어보았더니 도보 7분이라고 나왔다. 그래서 당황한 마음을 가다듬고 일단 걸었다.


그 시각 (아주 이른 아침) 지하철에는 바티칸 투어를 위해 가는 사람들이 아주 많았고 다들 아주 당황해 보였다. 아마도 다들 다른 투어 상품을 선택하였겠지? 역 안에 그냥 당황해서 머무르는 사람도 많았고, 또 어디 투어 업체에서는 어떻게 정보를 알았는지 해당 역까지 사람을 보내준다고 미리 연락을 준 곳도 있는 것 같았다.


약속 시간에 5분 정도 늦은 상태로 모임 장소에 도착하였다. 그랬더니 걱정했던 것이 무색하도록... 도착해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가이드도 상황을 이미 다 아는 상황에서, 걸어오느라 고생하셨다며, 지하철 고장 탓에 다들 도착이 늦어지고 있으니 조금 기다렸다 출발하자며 숨을 헐떡이는 우리를 달랬다. 한참을 기다렸지만 결국엔 다 기다리지 못하고 우리는 출발했고 나중에 입구에서 줄을 서 기다리는 동안 나머지 사람들도 속속 도착, 결국엔 다 모인 것 같았다. 모임 장소에서 한참을 걸어 바티칸 시국 입구에 도착했다.


추웠는데 줄을 서서 한참을 기다렸던 것 같다. 기다리는 동안 입장권을 살 돈과 수신기 대여료를 가이드분이 모두 한번에 모아 가서 입장권과 수신기를 가지고 오셨다. 돈을 다 거슬러 주시기는 하지만 현금으로 맞춰 가면 더 편할 것 같다. 성인 요금과 별개로 인정되는 학생증이 있으면 할인이 되는데 증빙이 되는 학생증은 꼭 있어야 한다. 입장권 비용을 모으면서 가이드분이 예전에 누군가가 가이드도 속여서 학생 할인을 받으려다가 걸려서 그 가이드가 바티칸 내에서 가이드를 더 이상 못하게 되어버렸다는 말을 해주었다. 단돈 몇 유로를 아끼려고 하다가 누군가의 밥줄을 끊어버린거라며. 정말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다.





기다리는 동안 내부에 들어가서 관람할 작품들에 대한 설명을 미리 해주시기도 하고 이런저런 다른 관람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사전 설명들을 아주 열정적으로 해주셨다. 다른 건 몰라도 가이드 분이 아주 열심히 해주시는 모습이 너무 좋아보였다. 반면, 바닥에 그림을 깔고 설명을 이것저것 하는 동안 많은 수의 투어 인원이 다 잘 들으려면은 조금 뒷사람에게도 잘 보이도록 배려해 줄 필요가 있는데 다들 너무 자기만 잘 보겠다고 그림에 모여드는 바람에 배려하는 사람은 오히려 보기가 힘들어지고, 그래서 나중에는 뒤쪽 사람과 앞쪽 사람들 사이에 언성이 높아질 뻔도 했다. 결국 가이드분이 잘 달래 주었지만.... 아우 정말 왜들 그러나, 눈살이 찌푸려지던 순간. 근데 더 놀라운 건 그런 사건 이후에도 배려하지 않던 사람의 그 행동들은 여전했다. 정말 뒤통수를 때려주고 싶었어. 가이드도 말은 안해도 그런 심정이었을거야.


MUSEI VATICAN (바티칸 박물관)이라고 써있는 작은 문 모양은 실제로 입장하는 문은 아니고 줄을 서 있다 보면 시야에 들어오는 곳에 있었다. 문 위로 있는 조각상 중 망치를 들고 있는 왼쪽 인물이 미켈란젤로, 팔레트를 들고 있는 오른쪽 인물이 라파엘로이다. 바티칸 박물관의 대표적 인물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두 인물의 작품과 인생에 대해서도 입장 전 가이드 분이 아주 재미있게 설명을 해 주셨다.


이 때까지만 해도 가이드 분이 따로 가져온 수신기를 이용하여 가이드 분의 설명을 들었는데, 정작 입장할 때에는 수신기를 바꾸어야 한다. 바티칸 박물관 내부에서는 그들이 대여하는 수신기만 사용해야 한단다. 그래서 바꿔끼고 하느라 정신 없고... 그리고 입장하기 직전에 이탈리아 현지 가이드 한분이 더 등장했다. 바티칸 박물관 투어를 이끄는 가이드 역시 박물관에서 인정하는 가이드여야 하는데, 아마도 우리 가이드 분은 그렇지 않았던 듯. 그 이탈리아 여자분은 투어 내내 그냥 우리랑 같이 걸어만 다녔다.





처음으로 관람을 시작하게 되는 곳은 회화관, 피나코테카관이었다.





조토의 삼단 제단화 Stefaneschi Triptych. 왼쪽에 있는 것은 베드로의 순교 장면이고, 오른쪽은 사도바울의 순교장면이다. 가운데는 당연히 예수그리스도.





위 사진은 Group of Angel이라는 작품. 원래는 로마의 산티 아포스톨리 성당의 천장화 중 일부였다고 하는데 1711년 그 성당을 증축하는 과정에서 바티칸으로 옮겨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아래사진은 바르톨로메오 플라티나를 바티칸 도서관장으로 임명하는 교황 식스토 4세라는 그림인데, 여기서 가이드 분이 카푸치노라는 커피의 명칭이 어디서 온건지를 설명해주셨다. 카푸치노 얘기를 하다가 다른 커피들의 이름 유래도 설명해주셨다. 그 중 흥미로웠던 것이 아포카토. 빠지다, 익사하다 라는 뜻을 가진 단어라고 한다. 이렇게 무서운 단어였어? 그리고 우리는 흔히 카페라테를 라테라고 부르는데, 이탈리아에서 라테를 달라고 하면 정말 그냥 우유만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미국 집으로 돌아와서 한번은 남편이 가까운 카페에서 라테를 투고해서 왔는데 집에 와서 마시려고 보니 커피 샷이 안들어간거다. 뭐지? 실수한건가? 아님 (여기서 들은 이야기가 생각나서) 그냥 라테라고 해서 그런거 아니야? 별 얘기를 다했는데 알고보니 그냥 실수한 거였다.





이 그림은 회화관에서 가장 인기인 라파엘로의 그림이다. 라파엘로의 유작으로 그리스도의 변용 Transfiguration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라파엘로는 1518년부터 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는데 완성하지 못하고 1520년에 사망하였다. 그래서 라파엘로 사후 제자 로마노가 완성하였다고. 마태복음 17장에 나오는 두 장면을 그린 그림으로, 상단부는 그리스도가 하늘로 승천하는 장면, 그림 윗쪽의 좌측은 모세, 우측이 엘리아, 그리고 가운데가 예수이다. 하단부는 귀신들린 소년이 치료를 받기 위해 사도들 앞에 이끌려 나오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그림의 구도나 색채 면에서 완성된 라파엘로 작품들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이미 고전양식을 탈피하여 바로크 양식의 싹이 엿보이는 작품이라고 한다. 유명한 이 그림 좌우로 또 다른 라파엘로의 그림이 놓여있는데, 이 세가지 그림을 통해 라파엘로의 그림 스타일의 변모를 추적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오른쪽이 1503년 작 성모의 대관식, 왼쪽이 1512년 작으로 포리뇨의 성모라는 작품. 포리뇨의 성모는 라파엘로가 20대 중반에 그린 그림으로 베네치아 화풍의 영향을 받았다고. 라파엘로 특유의 색채를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이렇듯 그림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었던 라파엘로는 주변의 다양한 기법을 흡수하듯 활용하여 그림을 그렸는데 그 각기 다른 스타일이 모두 녹아 있는 그림들이라고 한다. 그 스타일에 대해서도 한참을 설명 들었지만, 당연하게도 지금은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





마지막 천국을 묘사한 그림까지, 회화관의 그 밖의 그림들. 카라바조의 작품도 많았는데, 다른 사진들을 보면 알 수 있듯 그냥 그림 사진을 찍는 것도 아주 힘들었다. 여러 투어들이 겹치고 겹쳐 사람이 너무 많았던 탓.





회화관 감상을 마치고 피냐의 정원이라고도 불리는 여기 솔방울 정원으로 나왔다. 이제야 좀 숨통이 틔이는 것 같아. 그런데 이 이후로 넘어가면 사람이 더 더 많으니까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며 엄청난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실제는 정말 엄청났다. 에휴. 암튼, 여기가 솔방울 정원으로 불리는 이유는 바로 이 솔방울 분수 때문이다. 반쯤 공사중으로 완전체는 볼 수 없어서 아쉽다. 솔방울과 공작이 바티칸 시국의 상징이라고 한다. 그리고 솔방울 앞 사자상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온 거라고.





그리고 이 거대한 원형 작품은 성베드로 성당 돔 꼭대기에 있는 것과 같은 사이즈의 것이라고 한다. 자세히 보면 저 멀리로 그 같은 사이즈라는 성당 꼭대기의 구조물 역시 보이는데 둘을 비교해 봄으로써 성베드로 성당의 엄청난 규모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이 정원에서 잠깐 쉬어가기로 하고 시간을 정해 다시 만나기로 했다. 적절한 타이밍의 휴식이었던 것 같다. 남편과 여기저기 다니며 사진을 많이 찍었다. 볕도 좋고 새도 있고, 좋구나. 놀다가 우리는 당연히 시간에 맞추어 갔는데 한명이 엄청 안와서 한참을 또 다 같이 기다렸다. 에휴 정말, 매너 좀!! 글로는 여기까지 금방인 것 같아도 실제로 바티칸 투어를 위해 만나서 이까지 오는 길은 아주 길었고, 투어도 여기서 잠깐 쉬었으니, 후기도 잠깐 쉬어가는 걸로 해야겠다. 엄청난 인파를 헤치고 감행한 이후의 관람은 두번째 후기에서 이어가는 걸로. 에구 힘들다.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Moon Palace♩

moon-palace.tistory.com


이미지 맵

_Chemie_

日常과 理想의 Chemistry

    '> Europe/Italy - Rome, '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6개 입니다.

      • 햐~~ 화창 화창하네요
        투어 프로그램이 요즘은 엄청 좋은것 같아요
        저도 투어가 좋다고 해서 한국어 투어를 받았지만... 금액대비 너무 별로였거든요
        나중에는 그냥 따로 다니고 다음날 다시 가서 또 혼자 봤었는데
        이와중에 티켓이 아테네학당 그림으로 제가 갔던 때랑 똑같아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ㅎ

      • 네! 날씨 하나는 정말 좋았던 것 같네요 지금보니ㅋㅋ
        12월의 마지막날이라 추웠던 기억밖에는 없긴 하지만요ㅋㅋㅋ
        사실 바티칸은 혼자서는 둘러볼 엄두가 나지 않아서 투어를 했는데, 정말 사람이 너무 많더라구요. 따라다니느라 애쓰면서 설명도 듣고 작품도 보고 하느라 너무 고생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다음에 가면 꼭 개별로 다시 들어가봐야지 생각했었답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았어요.

      • 첫문장보고 피식 웃었어요ㅎㅎ 아무래도 질 좋은 포스팅거리일 수록 자꾸 뒤로 미루게 되더라구요^^
        정독했어요!!!!물론 삼실에서 일하기싫어서 그런걸 수도 있지만여...ㅎㅎㅎㅎ

      • ㅋㅋㅋ블로거라면 다들 공감할만한 이야기죠?ㅋㅋㅋㅋ 뭔가 정성 들여야 하는 내용은 시작하기가 더 힘들어요ㅋㅋㅋㅋ

      • 우와- 인생 살면서 나중에 한번 해보고싶은 투어인 것 같아요!! 역시나 질 좋은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ㅎㅎ

      • 정말 살면서 이렇게 사람 많은 관광지는 처음이었어요.
        알고봤더니 크리스마스부터 연말까지가 엄청 성수기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12월 31일에 방문했었는데, 유독 사람이 많았던 때였는지도 모르겠어요ㅠㅠ

      • 역시 투어로 가는게 훨씬 알차고 잘 볼 수 있는것같네요.
        저도 이번에 다녀왔는데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고 그냥 한 바퀴 둘러보고 광장에서 사진찍고 왔네요;;
        솔방울 정원도 위에서 쓰윽 쳐다보고 온게 좀 아쉽네요

      • 사람이 너무 많아서 사람에 치이며 가이드를 놓치지 않으려 애쓰면서 귀로는 또 설명을 듣고 하느라 정신 없었던 기억이 나요.
        저는 반대로 다음번에는 개별로 방문해서 천천히 좀 보고싶다는 생각인데,
        아- 그때는 사람이 좀만 더 적었으면 좋겠어요ㅋㅋㅋㅋㅋ

      • 아포카토의 의미가 무서운데요 ? 생각해보면 아이스크림이 에스프레소에 풍덩~ 들어가 있으니까 익사하는 것과 비슷한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라떼라고 하면 우유만 주는게 ..신기해요.
        커피는 나라마다 특징이 있는 것 같네요 ㅎㅎ

      • 커피의 이름들이 대부분 이탈리아어에서 온 것도 신기한 것 같아요.
        라테가 이탈리아어로 그냥 우유라는데, 그러니까 '라테주세요'하면 우리말로 '우유주세요' 하는 거랑 같은거니까ㅋㅋ 그렇게 줄 수 밖에 없는걸까요?
        반면 우리는 라테라고 하면 당연히 커피가 들어간 음료를 생각하게 된다는 것도 지금생각하니 재밌네요ㅋㅋㅋ

      • 투어를 통해 배움이 있는 관람을 하셨네요.
        전 오래전 학창 시절에 중학생 동생을 데리고 유럽배낭여행을 한 게 전부인데...
        이땐 정말 굶어가며 돌아다녔던터라.... 감정에 의한 관람위주였던 것 같아요.
        좀 더 어른이 되어 넉넉하게 와서 둘러보겠다 결심했는데, 아직 다시 찾지 못했네요. ㅎㅎ
        매너를 조금씩만 지켜줘도 다들 기분좋게 투어를 할텐데.... 많이 아쉽네요.

      • 저는 그런 여행이라면 대학시절에 했던 스페인 여행이 생각나요.
        친구들이랑 스페인만 3주동안 여행했는데 항공권 비용을 포함해서 1인 200만원만 썼거든요ㅋㅋ 숙소랑 다 해서요ㅋㅋ
        얼마나 굼주렸을지 상상이 되시나요?ㅋㅋ
        그때 유로화 환율도 엄청 비쌌던 때라 1유로가 1800원 정도로 환산되던 때였거든요ㅋㅋㅋ
        셋이서 2인분만 시켜먹는 건 예사고 몇시간 걸어서 도착할 수 있는 거리는 다 걸어다니며 여행했었는데, 정말 좋았던 기억이 나요ㅋㅋ 그때는 엄청 힘들었겠지만요ㅋㅋ
        다시는 여행은 할 수 없겠지, 생각하면 좀 슬퍼지기도 하구요ㅋㅋㅋ

      • 사람이 정말 많네요. 역시 유명한 관광지!!
        이런 곳에 가면 사진도 찍어야 하고, 눈으로 담기도 해야하고 ^^;;; 바쁘다 바빠..
        알차고 뜻깊게 다녀오실 수 있어서 좋으셨겠어요!! 저도 언젠가 가고싶네요ㅎㅎ

      • 맞아요! 정말 살면서 이렇게 사람이 많았던 관광지는 처음이었어요. 진짜 생각하면 웃음만 나올정도로ㅋㅋㅋㅋ
        로마에 있는 사람을 다 집어 넣어둔 기분이었달까요ㅋㅋ 제대로 걸을 수 조차 없었던..ㅠㅠ
        그래서 다음번에는 좀 한가할 때 개별로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요ㅠ

      • 아이고 공사 중인가 봐요. 이른 아침에 가서 줄서서 들어갔던 바티칸이 생각납니다.ㅎㅎ
        저 원형의 볼은 제가 갔을 땐 없었던 것 같는데 뮌가 좀 어울리지않는 느낌이네요.^^;;

      • 그러게요! 말씀을 듣고 나니 확실히 전반적인 바티칸 분위기와는 좀 안어울리는 느낌이긴 하네요.
        공사는 꽤 오래전부터 하고 있었던 모양인데 저희가 갔을 때에도 여전히 진행중이라 좀 아쉬웠어요ㅠ

    *

    *